본문 바로가기
>
기록/티스토리 문제, 수정 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갑자기 구글 url검사 통째로 누락 되는 경우

by 게으른_직장인 2023. 8. 3.
320x100

 


누락

오늘의 문제 : 내 블로그가 통째로 누락되었다.

 

 

#블로그_통누락 #문제해결하기

#20230719 #구글서치어드바이저 #url검사누락

 

 


 

사건의 발달

 

 

평소와 같이 글을 발행하기 위해 블로그에 들어왔다.

일정 때문에 블로그 방문 하루 패스하고, 7/16일 이후 7/18일. 갑자기 조회와 검색 잘 되던 내 블로그가 통째로 검색에서 누락되기 시작했다. 

 

 

(⊙o⊙)??? 왜지 ???? 왜죠???

 

이틀 전 까지 아무런 문제없다가 하루 방문 안 했다고 이러기 있나,,?

사실 평소에는 하루가 아니라 3 - 4일에 한번씩 글을 발행하러 들어왔던 터라, 하루 건너 들어왔던 블로그 상태에 너무 당황했다.

내가 뭘 잘못했나..?

 

기존 유립자의 90%가 구글이였는데, 저 당시 구글 유입자수가 2~30%로 현저희 줄었다.

내 블로그에서 가장 유입자 상당수를 차지했던 글이 구글 유입자 수가 거의 97%였는데, 덕분에 하루 유입자수가 1/4로 줄어서 반 이상. 75%가 줄었다... (눈물)

 

 

 


 

 

문제 해결하기 1 - 1) 누락되기 전, 7/16 구글 서치 콘솔 화면

 

색인이 되었다는 깔끔한 초록색 표시들
색인이 아주 잘 되어었다.

 

 

문제 해결하기 1 - 2) 누락 후, 7/18 방문자수 & 구글 서치 콘솔 화면

 

 

 

내 크래프 무슨.. 일이죠..? 그리고 저 사람 불안하게 만드는 붉은색 표시들..

아닝, ㅎ...... 하락장은 이미 질리도록 매일 보고 있다고요...ㅠㅠ

 

 

 

 

너무 당황스러운 건 [url 검사]를 여러 번 눌러봤는데, 검사를 할 때마다 사유가 계속 바뀌었다는 점이다. 인터넷 연결이었다가, robot text 누락이었다가.. 끝없이 계속 돌기만 하다가 앞에 3가지를 반복했다.

(사유가 자꾸 바뀌면,, 더 원인을 찾을 수가 없는데요ㅠㅠ)

 

 


 

문제 해결하기 2) 원인 파악하기

 

 

몇 개 올렸던 글 중에 조회수 높은 글 위주로 뒤적거려 보고 문제확인 하려고 찾아보는데, 이번에 블로그 다시 열심히 하면서 해결했던 저품질 문제가 재발한건 아니었다. (저품질은 아니어서 다행인데, 해결방법을 다시 찾아야 하니.. ㅎ 하하)

 

 

근데 웃긴 게 다음에서는 조회 가능한데, 네이버에서는 조회 불가능했다.

네이버 서치콘솔에는 문제가 없었는데..ㅎ? (긁적)

 

 

 


반응형

 

 

블로그 저품질..? 은 아닌 것 같아서 '저품질' 보다  '누락'에 키워드를 맞춰서 더 서치를 하다 보니, 블로그 누락만큼은 아니지만 나와 같은 케이스를 겪으신 몇몇 분들을 보았다.

 

그러다 그 블로그에서 누락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몇 가지를 소개해 주셨는데, 나는 아래 blogutill24가 제일 편해서 해당 사이트 링크 달아두려고 한다. ( blogutill24: http://blogutil24.com/BlogOmissionAction.do )

 

 

 

 

그리고 역시나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누락되는 걸로 확인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 해결하기 3) 해결방안 모색

 

 

블로그가 통째로 누락되는 현상 관련하여 찾아봤을 때,

사람들이 예상했던 사유 중 자주 보이는 이유들이 몇 가지가 있었다.

 

 

예상되는 통누락 원인 

 

 

1. '퓨어 스팸' 등의 문제

 

제휴 콘텐츠, 자동 생성된 콘텐츠(프로그램을 사용한 자동 포스팅 콘텐츠), 또는 복사된 콘텐츠가 많은 경우 언제든지 '퓨어 스팸' 등의 문제로 구글 검색 결과에서 통누락되거나 뒤로 밀려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왼쪽 질문자 분의 상황과 현재 내 블로그 상황이랑 일치....ㅠㅠ 속상

 

(출처 :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A%B5%AC%EA%B8%80-%EC%A0%80%ED%92%88%EC%A7%88-3%EA%B0%9C-%EC%82%AC%EC%9D%B4%ED%8A%B8%EA%B0%80-%ED%86%B5%EB%88%84%EB%9D%BD/)

 

 

2. 잦은 수동 색인 요청

 

 잦은 수동 색인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글을 보았는데, 내가 그러고 있었기 때문에 너무 찔렸다. 이 사유가 정말 문제의 메인 되는 사유일지 아닐지는 모르지만, 하루에 더 이상 색인 요청을 할 수 없을 때까지 색인 요청을 하는 경우가 잦았기 때문에 부정할 수 없는 항목이다.

 

 -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40203)

 - Google 검색에서 내 페이지가 누락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Google 검색에서 내 페이지가 누락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 색인 잘 되고 있는지 확인 가능한 사이트 (링크  : https://whereispost.com/%EF%BB%BF )

 

 

웨어이즈포스트 -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확인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체크

whereispost.com

 

 

 

3. 나와 비슷한 케이스 찾기

 

 - 갑자기 로봇텍스 언어 차단된 상황

 

 

robots.txt로 인해 차단된 페이지 차단 해제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 robot text관련  테스트 하는 창

 

 

Google Search Console

로그인 Google 검색 콘솔로 이동

accounts.google.com

 

 

 - 글 올릴 때마다 색인 요청 해야 하나?

 

 

새로운 글 게시 후 매번 사이트맵 생성 신청을 해야 하나요? - Google 검색 센터 커뮤니티

 

support.google.com

 

 

 - 나랑 정말 비슷한 거의 싱크로율 99.9% 케이스

 

 

갑자기 색성된 페이지가 사라짐 - Google 검색 센터 커뮤니티

 

support.google.com


문제 해결하기 4) 해결 뒤 현재 상태

 

 결론적으로 사실만을 이야기하자면, 실질적으로 해결을 하기 위해 내가 따로 한 노력은 없다. robot txt 조금 조잡 거리고.. 구글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문제 탐색 요청 걸어놓고, 문제 해결을 위해 삭제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글들이 조회수가 높았던 친구들이라 삭제할 수 없었다..ㅎ (용기 부족) 그래서 반포기 상태로 그냥 두었다.

 

 안 그래도 카카오 광고,,. 블라블라 (모두들 아실 거라 생각한다) 여러 이슈들 때문에 갈대 같은 마음이 팔랑 거리고 있던 상태라. 이번 기회에 하루라도 빨리 블로그를 이사하려고 했다. 그렇게 슬금슬금 블로그를 정리하려고 했던 찰나.

 

 

,,? 이유는 모르겠다. 왜 갑자기 이러는지 그리고 그 이후로도 방문자수가 일정하지 않고 파도치듯이 엄청나게 요동을 친다.. 약간 이 주기에 익숙해졌다고 해야 하나..?

 

앞으로 이 요동치는 방문자수의 원인을 어느 정도 파악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관찰해봐야 할 것 같다.

 

 

 

 

 

 

속 시원한 결과는 아니지만, 어찌어찌 문제해결 끝..?


 

728x90
반응형

댓글